[경제 용어] 선물(파생 상품)이란?

2020. 7. 12. 18:14투자 생각/개념 이해하기

 

 

선물Future은 미래라는 뜻입니다. 파생 상품에서 선물 상품이란, 기초 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 일정시점에 인도·인수할 것을 약정한 거래를 의미합니다. 

 

 

선물 거래와 유사한 파생으로 선도(Forward) 거래가 있습니다. 선도 거래는 장외 시장에서만 거래하고 거래 조건 등을 유연하게 바꿀 수 있지만 계약 불이행 등의 리스크가 존재 합니다. 반면에 선물 거래는 규격이 표준화된 기초 자산으로 정해진 시장을 통해서만 거래가 됩니다.


이미지 출처: ubp.com

 

그렇다면 선물 거래를 하는 것일까요?

기초 자산을 지금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굳이 자산 매입권을 만들어서 매매하는 이유가 뭘까요?

선물 거래가 시작된 것은 기초 자산의 변동성에 대한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불확실성이 큰 기초 자산의 변동성이 점쳐질 때, 미래 가치를 미리 상정하고 매매를 약속한다면 기초 자산의 변동성에 어느 정도 위험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한편, 변동성이란 잠재적인 위험과 잠재적인 이익 모두를 포함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원래 선물 거래의 목적과 다르게 최근에는 투기 목적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CNBC.com 

 

사과 농장의 도매 거래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농부 A는 사과 농장을 운영하는데, 올해는 이상 기후가 예보되어 수확량이 불투명해졌습니다. 그래서 A는 도매상 B와 선물 거래를 하여 지금으로부터 3개월 뒤 수확 때 사과를 개당 1,000원에 판매하기로 계약하였습니다.

 

위의 경우 변동성에 대한 두 가지 경우가 발생합니다. 사과 가격이 떨어졌을 때와, 사과 가격이 상승했을 때입니다. 풍년으로 사과 가격 공급이 들어나 500원이 된 경우나 흉년으로 사과 가격이 폭등하여 2,000원이 된 경우 모두 선물 거래상 명시된 가격인 1,000원으로 사과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사과의 가격이 떨어졌다면 농부는 효과적으로 위험을 회피(Hedge)한 결과를 얻게 됩니다. 기초 자산의 가치는 지키고 도매상이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죠. 반대로 사과의 가격이 상승했다면 농부는 손해를 보게 됩니다. 도매상은 이익을 얻게 되죠. 

 

 

이처럼 선물 거래는 기초 자산에 대한 위험 회피의 목적과 구매자에 대한 이익 추구를 동반하는 거래입니다.

 


이미지 출처: iadc-dredging.com

 

그럼 선물은 같은 파생 상품의 종류인 옵션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옵션은 매수자가 일방적으로 권리를 포기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반면 선물 거래는 계약된 거래를 이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죠. 또한 이론적으로 옵션 거래는 매도자에게 불리한 것처럼 보입니다. 매수자의 손실은 프리미엄 가격에 제한되지만 매도자의 손실은 무한대까지 될 수 있죠. 반면 선물 거래는 매수자의 손실이 정확히 매도자의 이익이되거나 또는 그 반대가 될 수 있습니다.

 


선물 거래에서 주요한 개념 중 콘탱고(Contango)와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선물 거래는 기초 자산의 미래 가치를 매매하는 것인데, 이 때는 그 상품 자체의 가격 뿐만 아니라 상품에 대한 보관료, 이자, 보험료 등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기초 자산의 가격보다 선물의 가격은 더 높을 수 밖에 없죠. 이러한 상태는 정상 시장 상태이며 ​이를 콘탱고라고 합니다. 또한 만기가 더 긴 선물의 가격은 만기가 짧은 선물의 가격보다 높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매도자가 위험 부담을 더 오랜동안 하기 때문에 가격은 높아질 수 밖에 없죠. 이러한 상황도 일반적인 콘탱고 상황입니다. 

 

 

이와 반대로 일시적으로 수요와 공급이 불안정해지고 공급이 부족해지거나, 시장의 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하여 선물 상품이 시장으로 쏟아지게 되면 역조 시장 상태가 되며 이를 백워데이션이라고 합니다. 현재 기초 자산이 선물 자산보다 가격이 높아지는 상태이며 지금 당장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미래 가치인 선물의 가격이 떨어지는 현상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한편, 선물 가격와 현재 기초 자산가격(현물 가격)의 차이를 베이시스(Basis)라고 합니다.